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래의 해외 블로그 기사를 읽기 전에 먼저 읽어주십사 하는 점이 있습니다.

  1. 비판과 비평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기준이 바로 서야 합니다.
    그것이 설사 일국의 대통령이건 국회의원이건 간에 말이죠.
    임권택 감독이 만든 영화라고 비판할수 없고 비틀즈가 만든 음악이라 비판할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비평과 비판에 스스로 당당할수 있을때 그에 대한 공정한 평가는 자기 자신과 팬들이 아닌 대중이 대신합니다.   
    비평과 비판에 떳떳하지 못하다면 아무리 그의 팬들이 그것은 아니다고 반론하고 편을 들어도 지켜보는 대중이 외면합니다.
    이 간단한 진리가 왜곡되고 억압받는 것이 지금 여러분들이 욕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귀를 막고 눈을 감는다면 여러분들도 그들과 똑같은 한사람에 지나지 않습니다.

  2. 2008/08/11 - [지금, 생각하다/B급칼럼] - 이번 Vanilla Acoustic 소동을 통해 본 2차 저작물에 대한 단상. - 이 사건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vanillamus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6
    이 글 주변으로 보이는 수많은 폭력의 잔재들...
    리메이크로도 일개 아마추어의 팬까페를 단체로 몰려들어 뒤집어 엎었던 사람들이 표절, 혹은 아이디어 도용을.. 그것도 프로가 행했는데 침묵하거나 도리어 항변한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것인지 저는 묻고 싶습니다.
    팬덤이란 대체 무엇입니까?
    그냥 무조건 보호하고 역성을 들어주고 비판하는 모든 것에 대해 귀를 막는 것이 팬덤이라면 저는 어떠한 존재에도 제 존경과 사랑을 바칠 생각이 없어집니다.
    여러분들이 흉보는 일부 어머니들의 치맛바람과 아버님들의 자식자랑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3. 일전의 포스트에도 얘기했었지만....
    2008/07/30 - [그것을 평하다/Review] - 서태지 8집에 대한 성급한 리뷰....
    2008/12/01 - [그것을 평하다] - 서태지씨, 자꾸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서태지...  아니 대장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응원하는건 한때나마 그를 진정한 문화 대통령으로 생각하고 대장으로 여겼던 우리들입니다.

 





 

Exyzt installation Ripped off by “the Killers”

 

MTV RIPPED OFF EXYZT

EXYZT CUBE INSTALLATION:

At the end of last year, I’ve been blown away when I discovered Etienne de Crecy live installation at Transmusicales festival (Rennes / France), not that I’m particularly a huge fan of de Crecy’s music, but I found the “stage design” very impressive and unique.
The show is an hour of visual mapping and projections on a big cube, while de Crecy is playing live electronic music, and triggering the lights and visual sequences, standing in the middle cube, inside the installation.

The setup is very effective, they used semi-transparent material to give more depth to the projections, and all the content is perfectly mapped to the structure, and produced with a very specific technique, to give the impression that the cubes are actually in 3D, and to create depth and volume.
In fact there is only one projector, and all the magic comes from the clever setup and the quality of production.

I found out a couple of weeks later that the brilliant Parisian crew Exyzt produced this installation (they are a team of architects, designers, geniuses technicians etc..) and after seeing their work a couple of times (at mapping festival), I wasn’t so surprised, and I couldn’t see anyone else doing such a great project.


THE KILLERS RIP OFF:


Waw, that was quite shocking !!!
A few days ago, I discovered a video of the american band “the killers” performing at the MTV EMA.

Same installation (with a few more cubes), same lighting effects, same content: rotating cubes mapped on the structure, with all the exyzt effects: same movements, rotations, even the same 4 colors have been copied from de Crecy’s set performance.
The only differences are the TERRIBLE mapping (not a single line is aligned properly), and hearts, equalizers, and other badly designed 2D visuals added to exyzt’s original content. Of course the result probably impressed most of MTV’s audience, but compared to the original piece, there was something fundamentally wrong in the Killers show, and it couldn’t be exyzt work.


LEFT: Original mapping by Exyzt - RIGHT: mapping failure by the Killers (click to zoom in)


This video might be offline soon, as Viacom (the owner of MTV) is trying to make this clip disappear from youtube (many copies have been removed already).


THE STORY:

It’s not that often when mapping installations are brought to mainstream audiences and TV shows, so I wanted to know more about this, so I contacted Franz from Exyzt, and Lauren (PR for the Killers) to get their inputs on this.
Franz confirmed that the MTV show wasn’t done by Exyzt, and in fact the MTV staff contacted them after seeing de Crecy’s installation to get a copy of it for “the killers” show. Of course this wasn’t possible, for obvious artistic and legal reasons, but the crew offered his services to create a new stage design for the American band.

MTV and the Killers probably didn’t want to be creative, and Exyzt never heard back from them, until they saw the Rip off of their work on TV.

Lauren never replied to my emails, so I don’t have the killers version of the story, but I guess they might be well ashamed now after doing such a bad thing.
We don’t know much yet about the company who accepted to reproduce the installation, but I doubt that this story will make them a good publicity either.


WHAT WILL HAPPEN NOW ?

Lawyers are on the case to make the Killers pay for what they did, (remember kids, killers always get caught :) ). It’s a real shame to see great ideas stolen by big companies, and this might happen more and more, so it would be good to get this case known as much as possible, so maybe big bands will think twice before copying visual artists’ work next time.

Please forward this link to press, magazines, myspaces, blogs:
http://blog.antivj.com/2008/exyzt-installation-ripped-off-by-the-killers





킬러의 이번 라이브 퍼포먼스에 대해 가장 타당한 근거를 들어 비판하는 포스트를 가져와 봤습니다.
이외에도 검색해보면 이에 대한 논란이 상당합니다.
그러나 그 어느 기사나 블로그의 글을 봐도 일방적인 옹호의 기사나 리플들은 없습니다.
대부분 저 정도의 유사성은 컨셉과 아이디어의 도용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서태지는 킬러의 라이브 퍼포먼스를 진행했던 MTV의 스텝들의 도용보다 더 확실하게 도용을 했습니다.
게다가 자신이 직접 무대를 설계하고 퍼포먼스를 진행시켰습니다.
이른바 도용한 것을 다시 도용한 것이지요...
 
인터넷에서 더 이상 근거없는 옹호나 비판 여론에 윽박지르는 행보는 없었으면 합니다.
이번 사건의 관련 글들을 볼때마다 매달려있는 무서운 팬덤을 볼때 우리의 문화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실망스럽습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가끔 타인과 사랑하는 존재마저 상처 입힙니다.






네티즌의 의견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표절까진 아니어도 많이 참고한 것 같다. 고작 20일 전에 나온 무대인데 재탕되다니 아쉽다"는 측과 "큐브형 무대는 해외에서 흔한 것이다. 킬러스도 다른 가수의 무대를 참고한 것이다"는 측. 실제로 큐브형 무대 동영상을 모두 모아서 어디서 어디까지가 차용이고 표절인지 낱낱히 해부해보자는 분위기다.
서태지 측은 이유를 SBS에게로 돌렸다. 서태지 컴퍼니의 한 관계자는 "'휴먼 드림'의 경우 우리가 먼저 제안했지만, '모아이'의 무대는 SBS 측이 제안한 연출이었다"면서 "SBS 측도 큐브형 무대연출이 많았다는 것은 알려줬다. 그러나 아주 최근에 EMA라는 큰 무대에서 비슷한 공연이 있었을 줄은 몰랐다"고 해명했다.

아시아 경제 신문 -  이혜린 기자 rinny@asiae.co.kr


아래 밝은 세상님이 지적해주신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한 일간지에서 위와 같은 기사를 내보냈더군요.
현재 일반에 공표된 사실은 위와 같은거 같습니다.
기사에 의거해 본문 첨언합니다.     (12.01  19:55)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기독교인들을...
  
 한국사회의 아주 특별한 Propaganda
  
 고구마 파는 노인네의 한탄.
  
 How  to listen TRANCE when you...

  
 10 Tunes of the second Half of '2008
 


본 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 발행되며 찿아보실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글목록 기능과 함께 추천이 가능합니다.

  1. Favicon of http://seeit.kr BlogIcon 하늘다래 2008.12.01 13:14 신고

    이 포스트도 앞 포스트도,
    제가 하고픈 말들이라..
    더 이상 할 말이 또 없네요..

    아..
    서태지.. ㅠ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19:59 신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존경 받는 사람이기에 이런 구설수에 더 휘몰려 가는 것이겠지요.
      이번 해프닝은 개인적으론 정말 안타깝네요.
      어느 정도였다면 이렇게 실망하지도 않았을거 같습니다.

  2. 밝은세상 2008.12.01 16:27 신고

    뭔가 잘못 알고 계신부분이 있는거 같아 정정요청 드리며 말씀드립니다.

    "게다가 자신이 직접 무대를 설계하고 퍼포먼스를 진행시켰습니다." 라는 부분은
    어디서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잘못아신거 같습니다.
    도용한 부분을 지적해주신건 저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서태지 컴퍼니의 한 관계자는 "'휴먼 드림'의 경우 우리가 먼저 제안했지만, '모아이'의 무대는 SBS 측이 제안한 연출이었다"면서 "SBS 측도 큐브형 무대연출이 많았다는 것은 알려줬다. 그러나 아주 최근에 EMA라는 큰 무대에서 비슷한 공연이 있었을 줄은 몰랐다"고 해명했다.


    라고 기사까지 떴구요...
    정확한 확인후 글작성 부탁드려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00 신고

      지금 봤습니다.
      밝은 세상님 지적에 검색해보니 아시아 경제신문에서 기사를 작성했더군요.
      첨언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killer.tistory.com BlogIcon killer 2008.12.01 18:07 신고

    킬러스 휴먼 뮤비 걸린 분들 다 이 포스팅 할 줄 알았음. ㅎㅎ
    큐브 사용이 문제가 아니라 백스크린을 활용한 게 포인트인데..아직은 sbs랑 서컴이랑 서로 책임떠넘기기 하고 있지만...어쨌든 보여진 무대상으로는 똑같으니 뭐...

    지금 팬들은 큐브 사용한 무대는 많았다...찾아서 퍼뜨리기 하는 모양이던데.. 모아이 싱글 나올때 태아 자켓 모으기 하는 거처럼. ㅎㅎ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03 신고

      킬러님 오셨군요......^^;;;
      이미 이슈화가 되었나봐요?
      연예계와 가쉽에 그다지 밝지 않아서리...
      아침에 서태지 공연을 UCC로 보자마자 이게 뭐냐....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더군요.

      위의 킬러스 관련 포스팅의 화두처럼 전반적인 여러 무대의 분위기, 장치에 대핸 컨셉의 도용이 문제인거 같아요.
      하지만 전 큐브 모양의 배치와 활용이 가장 핵심인듯 싶습니다.
      물론 조명과 LED의 사용도 빠뜨릴순 없겠지만...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icando1228 BlogIcon 잘 모르겠군요. 2008.12.01 20:19 신고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여러 가지로.

    perm. |  mod/del. |  reply.
  5. Favicon of http://seires.tistory.com BlogIcon 이승환 2008.12.01 23:26 신고

    번역 좀...

    perm. |  mod/del. |  reply.
  6. Favicon of http://capcold.net BlogIcon capcold 2008.12.02 02:26 신고

    !@#... 왜 이것이 '논란거리'가 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그냥, 베꼈고 들켰으니 이제 책임질 시간인거구먼;;; 누가 얼만큼 연루되었고 그래서 어느 선까지 책임지느냐를 가리는 것만 남았을 따름이죠. // 그런데 그런 것을 다 떠나서, 애초에 도대체 저런 무대 디자인이 MOAI 노래에 어울린다고 생각했던 것인가... OTL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02:51 신고

      세상은 참 신기하게도....

      그런 "현상"에 자신만의 가치판단을 들이대서 그렇다, 아니다..라고 저울질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카피가 있었고 그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아야 한다....라는 단순한 현상과 그에 따른 응답이 있을 뿐인데 저마다의 기준은 다 다르니까요...^^

      캡콜드님의 블로그는 rss로 잘 보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공평정대한 시선이 참 맘에 들어서 구독 우선순위에서 늘 정상을 달리십니다....^^

  7. Jihyun 2008.12.03 23:40 신고

    박스 자체를 이용한 퍼포먼스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박스 자체를 이용하더라도 조명이라던지 백스크린이라던지 여러가지 세세한 요

    소로 충분히 독창적인 무대를 구성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큐브를 이용하는 퍼포먼스를 하긴 했지만 독창적인 백스크린 효과를 구현

    한 킬러스와 그 세세한 퀄리티적 요소를 킬러스에게서 가져온 서태지씨와는 상황이 꽤나

    다르죠 [물론 킬러스가 표절에서 자유로운건 아니지만]

    이 사건을 보면서 느낀건데 우리나라에서 넓은 연령층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스타의 팬들은 인

    터넷에서 왜 이렇게 생각이 짧은지 모르겠습니다.

    심형래 감독같은 경우도 한창 d-war가 개봉중일때 비판적인 의견 하나만 내놔도 블로그

    가 온통 욕으로 도배가 되어있고 아이돌 그룹은 팬들 연령층이 10대인지라 말 할 것도 없

    고 나름 스스로 수준 높다고 생각하시는 서태지씨 팬들분마저도 연달아 터져나오는 표절건

    에 관한 대응에서 아이돌 그룹의 팬들보다 수준 높은 대처를 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Liebe님 처럼 사랑하는 만큼 따끔한 충고도 줄 수 있는 팬 문화가 한국의 팬 문화를 이끌

    길 소망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4 18:40 신고

      진지한, 그리고 마음이 느껴지는 댓글 감사히 받겠습니다.
      뭐 이제는 그러려니....하려고 해도 가끔씩 이런 문제가 터질때마다 그 팬덤이라는 것이 무섭게 느껴질때가 많죠.

      특별한 현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의식의 문제가 아닐까해요...

  8. Favicon of http://. BlogIcon 세스타 2009.01.02 00:14 신고

    요즘 들어서 각종 블로그에 자극적인 글귀로 대중들의 호기심을 사는 타이틀들이 많네요..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기타 매체로 보여주고 싶은 마음은..음..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일까요?

    우선..카피를 하면 그냥 비난을 받아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EAM에서 설치한 무대가 최초였던 걸까요? 그 무대는 카피하지 않고 최초로 순수창작물이였을까요

    물론 일부 지나친 팬덤으로 '무조건'을 외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은 왜 '서태지'랑 관련된 일만 있으면 이런 식으로 안해도되는 소위 '태클'을 거느냐는 점이 서태지팬덤의 심기(?)를 건드린 것은 아닐까요?

    완전팬들은 서태지를 '문화대통령'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문화대통령이라는 타이틀은 언론에서 마음대로 지어준 것일 뿐..솔직히 기분 좋은 타이틀이긴 하지만 굳이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짐을 강제로 지어주고 있는 것은 아닐지..

    때문에..자신의 의도는 조금도 들어가 있지 않았지만 이름이 들어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서태지씨가 사전녹화를 고집하는 이유도 그럴겁니다.

    92년 데뷔이후 수많은 언론과 미디어들의 사이에서 많은 조작과 루머와 불공평한 편집으로 제 3자에 의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보여지는 한마디로 왜곡되는 거짓되는 모습에 진저리가 난 것일지도요..


    적어도 서태지라는 사람은 자신이 한 직접적인 행동에만 책임을 지고 싶어하는 보통 사람과 다를바 없는 존재가 아닐까요?


    이런 것조차 이해하려고 그 상처가 적지 않다는 것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팬덤이기에..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감싸고도는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일부의 모습으로 전체를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카피했다고 비난을 받아야 한다면 어떤 것이 최초인지도 알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왜 '서태지'라서 비난 받아야 할까요?
    그리고 그런 사람과 오래 지낸 사람들이 편 좀 들어 준다고..

    무서운 팬덤, 문화에 대한 실망을 논할만큼..

    글쓴 분의 생각의 폭은 넓지 않은 듯 싶은데요..


    굳이 서태지 팬덤의 무서운 점은 옹호의 댓글같은 유치한 것 말고도 얼마든지 많을텐데요..

    혹시 다른 팬클럽의 팬덤을 보셨나요??
    (참고로 서태지씨는 팬클럽이 없습니다.)

    진짜 무서운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해드립니다..
    진짜 문화에 대한 실망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열정과 보다듬어야할 착한 마음들을 확인 하지 못한다면..

    함부로 남을 무섭다라고 판단하는 것은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글쓴님처럼 일부분을 보고 전체를 가지고 말하는 사람이 더 무섭습니다..ㅡㅜ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9.01.02 00:29 신고

      철지난 글이니 간략하게 답변하겠습니다.

      반론 1 : 제목이 선정적이다?
      어떤 부분에서 선정적인지 일단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스타님의 자의적 기준에 제가 맞추길 원하시는건 아니시리라 여겨집니다...)

      반론 2 : 그 이전 카피에는 왜 말이 없느냐?
      원문과 처음 문제제기한 글을 제대로 안보신듯 한데.... 킬러스의 공연도 카피 의혹을 받았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지금 보시는 글도 그에 대한 언급이 본문의 반입니다..

      반론 3 : 서태지라서 더 난리들인거 아니냐?
      네..맞습니다..서태지라서 더 비판적으로 보이고 서태지라서 더 그런걸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서태지가 미워서...싫어서가 아니라 서태지는 이미 다른 뮤지션들보다 그만큼의 지지층과 이미지로 타인보다 출발선을 훨씬 앞당겨서 시작할수 있습니다.
      임권택 감독이나 비틀즈의 작품이 나오면 더 관심을 끄는 것처럼요.
      그만큼의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시작하면 그 만큼의 책임감도 수반됩니다.
      서태지 자신도 일종의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다..못한다..라고 얘기했지만 그건 그 나름대로 존중합니다.
      허나 그것과 사람들의 기대감과 가치판단의 잣대는 무관합니다.
      쉽게 말해 수능을 앞둔 자식에게 부모가 너무 부담 갖지 말라고 말해도 당사자는 부담을 가질수 밖에 없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까요?
      원하건 원치않건 간에 그것은 어쩔수 없는 현상입니다.

      반론 4 : 다른 팬클럽의 팬덤을 못봤냐?
      다른 팬클럽은 제가 논의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선 저는 국내 가요를 듣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극성맞은 팬클럽들은 논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설마 제가 모든 양식있는 사람들의 입장을 전부 대변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리라 믿습니다만...왜 이런 다른 사람들은 더 하다라는 논리가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전 서태지에 관심이 있는 것이지 다른 가수들에게 관심이 있는게 아닙니다.

      다른 얘기는 세스타님의 개인적인, 주관적인 평이기에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라는 평으로 대신하겠습니다.

      행여 다음에 들르신다면 그럴것이다..내지는 ~ 한것 같으니 그렇다....라는 논리 말고 수긍할만한 근거와 논리로 비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9. 고구마장수 2009.01.09 17:04 신고

    일분만 닥쳐줄래요
    말 정말 많군요
    대체 그 놈의 주둥인 지치지도 않네요
    얘기할 가치도 없다면서 왜 계속 나불나불 대나요~
    혹시 할 일이 아주 없을까..?
    아주 작은 그가 그토록 잘난 당신의 시간을 뺏을정도로 커져버린건가요
    아님 혹시 그가 그토록 잘난 당신에게 어떤 열등감이라도 안겨줘버렸나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9.01.09 18:26 신고

      제가 일분을 닥쳐드릴테니 10년만 닥쳐주시면 비즈니스 성립...되겠습니다...
      덤으로 인터넷 환경이 0.0002프로 깨끗해질 부수입까지..
      :)

  10. 2009.01.31 17:59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댓글 입력 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