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어제는 The Killers의 Human 이라는 곡을 소개하는 포스트를 썼습니다.
2008/11/30 - [TrancE] - the killers - human

사실 얼터락에 대한 소개보다는 트랜스 리믹스곡을 소개하기 위해 썼는데 포스트하는 와중에 MTV EMA에서 공연한 킬러스의 라이브 공연 비디오도 소개했었습니다.
그때까지만해도 전 전혀 그 라이브 비디오가 다시 이런 포스트를 적는데 재사용되리라곤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서태지 팬들이건 아니건 아직 한국 대중 음악의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태지의 공중파 공연 소식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을겁니다.
저 또한 볼 생각은 없었지만 - 티비를 거의 안봅니다. - 공연 소식은 알고 있었죠.
굴욕 CF와 핑크 쫄바지 댄스를 마다않는 우상의 변심의 이유와 같은 컬럼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론 상당히 긍정적인 견해도 가졌었습니다. - 세대간의 문화의 공유라는 차원에서 대단히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허나 조금 전에 본 서태지의 공중파 공연 UCC를 보자마자 전 헉....하는 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본걸 저 스스로 의심하면서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싶어 인터넷을 검색했더니 역시 논란이 일고 있더군요. - 당연히 논란거리가 될 수 밖에 없는게 이번 킬러스의 공연은 요 근래 락에서 멀어지던 저까지 알게된 화려한 퍼포먼스의 라이브였거든요...


우선 어제 소개한 킬러스의 MTV 퍼포먼스 라이브 영상을 다시 끌어와봅니다.

논란의 대상이된 영상 비교



해석의 차이가 있을지언정 닮았다는 느낌에 이견은 없을줄 압니다.
닮은 정도가 아니라 컨셉을 완전히 빼다 박았더군요...

기실 저런 스퀘어 앵글에서 퍼포먼스하는건 이전에도 있었던 컨셉입니다.
하지만 이전의 그런 예와 이번의 건이 다른건 이번엔 아주 킬러스의 무대와 판박이라 할 정도로 컨셉을 가져온 수준이라는겁니다.
킬러스보다 조금 화려하지 않을뿐 조명과 멤버들의 배치와 LED 사용까지 이런 무대 및 조형 예술도 표절을 논한다면 이건 부인할 꺼리가 없는 완벽한 표절 내지는 아이디어 도용입니다.
킬러스보다 화려하지 않고 규모가 작다고 닮아보이지 않는다는 어불성설은 통할수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제가 음악에 관해서도 아니고  기껏해야 공중파 공연의 퍼포먼스 가지고 이런 비평을 하는 이유는 다른데 있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종종 얘기도 했고 한번은 서태지팬분들과 끝이 안보일거 같은 지루한 리플 대화도 나눈바가 있었지만 개인적으론 서태지를 우리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문화를 이끌어가는 사람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칭송하기 때문입니다.

2008/07/30 - [그것을 평하다/Review] - 서태지 8집에 대한 성급한 리뷰.... - 제가 서태지에 대해 가진 시각을 조금의 보탬이나 덜어냄 없이 쓴 글이라 생각합니다.

즉 서태지는 제가 그에게 느끼고 바라는 바대로, 혹은 많은 이들이 아직도 그를 기억하며 칭송하는 바대로 문화를 선도하는 입장에 서야 합니다.
서태지 심포니에 대한 포스트에서도 밝혔듯이 그는 아직 우리에게 보여줄 것이 많은 사람이고 그로 인해 행복해질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8집은 무미건조하게 칭찬도 아닌, 비판도 아닌 그저 웰메이드라는 소리로 평을 했지만 서태지 심포니 하나로 완전히 넋이 나가기도 했습니다.

그런 우리에게 그는 저런 모습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혹자는 좋은 공연을 보여줬는데 뭐가 불만이냐고 할수도 있고 저런 것까지 표절의 범주로 삼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항변할수도 있겠지만 어린 시절을 그와 함께 보내고 그가 깨뜨린 우리를 둘러싼 굴레들의 무거움들을 생각해 본다면 그에게 그저 그런 판 많이 팔아먹는 가수로 남기를 바래서는 안된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힘들고 어렵겠지요...부담도 많이 될테고요...
하지만 그게 아직도 낙후된 우리 문화의 일정부분을 짊어져야 할 문화 대통령이라 불리웠던 자의 숙명입니다.
게다가 이전부터 표절 시비에 휘말려 곤욕을 치뤘던 이제는 원숙한 중견의 이런 행보라니요.

솔직히 너무 실망했습니다.
지금은 그가 대한민국의 문화를 전부 쥐고 흔들던, 한국 대중 문화를 비웃던 많은 이들이 그래도 서태지는 인정한다는 소리를 하던 그때가 아닙니다.
누구나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얼마든 전세계의 문화를 흡수할수 있고 공유할수 있는 시대입니다.
8집때도 잠시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말도 안되는 장르를 이름 붙이고 거기 얽매인 것처럼 무언가 나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바램이 너무 컸었던가요.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저는, 우리는... 그에게 너무 많은걸 바라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편하게 그를 놓아주고 그냥 잊어버리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꼭 말하고 싶은건...
당신이 그저 그런 유치한 곡을 내놓고 그저 그런 퍼포먼스에 그저 그런 행보를 걷는다고 해도 당신이 가졌던 진취성과 열정과 새로움만 있다면 우리는 당신이 훨씬 더 나이가 먹고 힘들어해도 당신의 공연을 따라다니고 당신의 노래를 들을겁니다.
그게 당신이 가진 모든 재산이자 당신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으로 자꾸 우리를 실망시킨다면 당신 옆에는 당신에게서 문화 대통령을 보았던 진짜 우리가 아닌 아이돌 가수를 따라다니고 무슨 일에서건 무조건 옹호하기 바쁜 일그러진 팬덤의 아이들만 남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을 기억에서 지워내야 할지도 모릅니다.

제발 바라건데 당신을 지우지 않도록 해주세요.





 

PS : 이런 분들이 적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기독교인들을...
  
 한국사회의 아주 특별한 Propaganda
  
 고구마 파는 노인네의 한탄.
  
 How  to listen TRANCE when you...

  
 10 Tunes of the second Half of '2008
 


본 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 발행되며 찿아보실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글목록 기능과 함께 추천이 가능합니다.

  1. ㅁㄴㅇㄹ 2008.12.01 15:49 신고

    유치하면 안 들으면 되지 뭘 그렇게..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04 신고

      한국이 싫으면 이민 가면 돼지......라는 요즘 농담과 비슷한 맥락인가요?

  2. 2008.12.01 18:37 신고

    글쎄요 뭐 서태지가 하니까 확실히 남들도 따라하기 쉽고 문제는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거 뭐 서태지가 이러자고 했겠습니까..?

    기획하고 최종 승인정도만 햇겠죠

    회사 다니시고 너무 작아서 또는 특수한 경우로 혼자 너무 많은거 하는 곳아니면

    부분마다 다 전문가 따로 있지요

    뭐 회사가 잘안돌아가면 CEO가 욕먹는게 당연하단 입장에서야 CEO적 입장인 서태지가

    문제가 있다곤 생각합니다만 그런 의미가 아니라면 서태지를 주어로 두고 비난할 문제는

    아닌것 같네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05 신고

      "흠"님이 하시려는 말씀에 공감은 가지만 마지막 결론은 수긍하기 어렵네요.
      그렇기에 더더욱 서태지가 비판 받는 겁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이 대통령이 실무 진행시켰을까요?

    • +_+ 2008.12.02 15:48 신고

      뭐 새로운거 하나 하면, 역시 서태지!!! 지만,
      베꼈다는 의혹에선.. 서태지가 이러자고 했겠냐...
      ㅎㅎㅎ
      하나하나 꼼꼼히 다 챙기는 서태지가
      자신의 스페셜 무대는 챙기지 않았나보군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icando1228 BlogIcon 잘 모르겠군요. 2008.12.01 20:17 신고

    LIEBE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지만...
    제목부터 그렇고...약간 도발적인 느낌이 드는군요.-더구나 저같은 서태지 광팬들한테는 더욱 더-
    무슨 말씀 하시려는지 잘 알겠고 저도 이 사태에 대해 어느정도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제목을 바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21 신고

      제목과 본문을 수정할 근거가 [b]일부 독자의 기분을 상할 우려[/b]인가요?
      그렇다면 죄송하지만 힘들겠습니다.
      뭐 돈 나올 일도 아니고 직업도 아닌 블로깅에까지 타인의 시선에 재단질 당하며 제 생각을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양해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농촌소년 2008.12.02 20:43 신고

      도대체 무슨 의견이신지 모르겠네요.
      국문 표현의 극단적인 모호함은 모두 갖춘 글이군요.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icando1228 BlogIcon 잘 모르겠군요. 2008.12.01 20:33 신고

    제가 너무 성급했던 것 같군요 ㅡㅡ;
    아무래도 서태지 표절 시비라는 말에만 흥분해서 본문을 잘 정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감히 제목 수정하라고 했던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0:41 신고

      그다지 살갑지 않은 답변이었는데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저 또한 서태지를 다른 가수들보다는 어떤 문화적인 측면에서 차별화되는 패러다임의 상징 정도로 높게 평가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스캔들이 터질때마다 더 화가 나는 모양입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서태지는 이러면 안된다 라는 일종의 삐뚜러진 팬심이라 할까요...

  5. Favicon of http://saintech.tistory.com BlogIcon Tech 2008.12.01 20:54 신고

    아까 리플없을때 봤을때 광풍이 몰아닥칠꺼라 생각했는데 예상보다는 적네요.. ㅋ


    누군가 표절에 대해서 얘기할때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
    만약에 원본이 없었다면 표절의심작은 세상에 존재 했을것인가...

    제가 보기엔 Killers가 저런 멋진 무대를 연출하지 않았다면,
    서태지의 무대도 저런 모양이 되었을꺼라 생각하지는 않네요.



    위에 어느분이 연출자의 탓이지 서태지 탓은 아니다 하는데,
    팬이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을 그저 시키는대로 노래만 부르는 딴따라로
    깍아내리는 자폭행위를 한듯.... ㅋ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2:01 신고

      그런 촌철살인의 말이 있었군요.....^^

      딱히 분란에 대해 걱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에 어조의 강약의 문제가 있을뿐 왜곡한 부분은 없기에 말이죠.
      뭐 문제가 된다면 맞는 말인데 기분이 나쁘다 정도의 반응이랄까요..
      그런 반응에까지 내 의견에 수긍하라 라고 설득하거나 주장할 이유도 없고 그런 반응 또한 당연한 피드백의 범주일테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aintech.tistory.com BlogIcon Tech 2008.12.02 02:25 신고

      아... 논란을 일으켰다는 얘기 아녜요..
      서태지를 조금이라도 안좋은 내용을 쓰는 글에 여지없이 익명의 악플들이 달릴것 같았다는 얘기였지요..
      극단적으로 예를 들어서 서태지가 이유없이 사람을 죽여도
      온갖 추측을 하며 옹호를 할것 같은 섬듯함도 들지요.

      좋은 팬들도 많은데, 과유불급이라고 뭐든지 지나치면 독이 되는듯..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02:54 신고

      저 또한 테크님의 말씀에 아무런 반론을 제기한게 아닌데요...^^;;;;
      논란을 을으켰느냐 아니냐는 서로간의 가치판단에 비추어 판가름할 따름인데 이런 단순한 현상에도 극과극으로 판단이 달라질수 있는건 많이 경험해봐서 뭐 그러려니 합니다..
      ^^

  6. 아드날린 2008.12.01 22:19 신고

    제목은 바꾸셨으면 합니다..네이버의 낚시질 제목처럼 보이네요..그리고 님의 의견도 존중합니다..하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따지기 시작하면 끝도 없는거 같네요..서태지의 쫄핑 댄스자체가 유로댄스에서 아이디어를 가지고 온거구요..그러면 쫄핑 댄스도 하지 말아야 하는거구요..감상하는 분들에게는 자기주관에서 하나하나의 허점과 불만이 있겠지만..서태지처럼 직접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그많은 경우에 수를 다 헤아리고 욕안먹게 공연할 수 있을까요..저는 적어도 이번 서태지의 퍼포먼스로 우리 대중문화에 유로댄스에 대한 어느정도 인식을 심어줬다는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그리고 서태지 쫄핑댄스는 그냥 허접한 도용이 아닌 자기만의 색깔로 멋지게 재창조 했다구 보구요..
    그리고 서태지 좋아하시는 팬이시니까요 적어도 비난이 아닌 건전한 비판의 입장에서 재목은 꼭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2:32 신고

      제가 납득할 만한 근거의 제시를 찿을수 없기에 부탁? 혹은 제안의 말씀은 정중히 거부하겠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의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EDM 씬과 서태지의 연관은 서태지가 춤을 췄다면 댄스이니 유로 댄스와의 표절을 생각해봐야 한다는 지나친 일반화로 논지를 흐리게 하는 오류입니다.)

      네이버의 낚시와 다를게 무어냐는 말씀은 외부적인 요인으로의 시각으로 볼때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특별히 연관성은 보이지 않는듯 싶네요.
      별 생각없이 [b]있는 그대로의 감정[/b]을 그대로 적은 것입니다.

  7. imsun 2008.12.01 22:56 신고

    본문은 뜻을 헤아리기 위해 열심히 보았고.. 댓글들은 재밌게 봤네요..^^

    더군다나 killers의 human은 정말 감동적이네요^^
    물론 전 여기서 이무대를 처음 봤기에.

    인기가요 사녹현장에서 모아이의 무대를 처음 보고 충격받았던 일이 고스란히 다시 느껴졌어요..

    님의 논리에 토를 달기는 어려울것 같고..


    그냥 100%서태지를 흡수하는 팬으로서 한마디 하고 지나가야 할것 같아서요..^^;

    human영상을 보고나니 어느정도는 공감이 갑니다..
    알려지고 말고를 떠나서 저에게 서태지라는 컨텐츠는 세상 어디에 내어놔도 자랑스러운데...
    앞으로 Killers 앞에서는 조금은 수줍어지겠구나 하는 생각 정도가 드네요..


    하지만 완전 모방은 아니잖아요...tech님의 논리대로..

    killers 의 그런 멋진 무대가 있었기에..서태지의 사녹현장에서 저의 입이 떡벌어지는 무대가 만들어졌겠죠..

    그리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혹은, 완전 그대로 베끼지 않고..)

    엘레베이터장치를 이용한 수직적 움직임 이라든지..
    벽속의 그림같은 무대에서 관객과 호흡할 수 있는 앞쪽의 무대까지 사용해서
    한 곡의 무대를 끝마쳤잖아요..





    너무 실망하는 쪽으로 마음을 굳히지 않길 바랄께요..^^;


    (그 입체적 영상속에서의 퍼포먼스만 보여줬다면 단 한마디도 못했겠네요...후훗~)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3:04 신고

      딱히 팬덤이라 불리는 현상과 사람들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애정과 사랑을 바치는 것이 무어이 잘못된 일이고 무엇이 비난 받을 일일까요.
      그래서 일부 빠순이, 빠돌이라는 말에도 그다지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나 봅니다.
      그 대상이 아닌 그 단어들에서 느껴지는 뉘앙스 말이죠.

      허나 사랑에도 여러자기 종류가 있듯이 팬들에게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저나 저와 비슷한 많은 부류들은 팬덤이라 하긴 뭐하지만 어릴적부터 서태지가 그 깝깝했던 사회와 문화를 깨뜨리고 새로움의 충격을 주었던 그 느낌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장" 이라는 말이 그리 낯설지가 않은 것이겠죠.
      허나 아낌없이 주기만 하는 사랑의 사람들도 있듯이 그 사랑하는 대상이 더더욱 존경 받고 자신과 자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조금의 거리낌없기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서태지라는 인간에 엄격함을 요구하고 뻔하디 뻔한 대중 문화의 거짓 우상과 차별화되길 바라는것이겠죠.
      벌써 세월은 이렇게 흘렀지만..

      비판 받을 것은 혹독하게 비판 받고 스스로 더 커나갈수 있는 양분으로 삼았으면 하는게 작은 바램입니다.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aintech.tistory.com BlogIcon Tech 2008.12.02 02:18 신고

      어떻게 저의 말을 그렇게 알아들으셨는지...;;
      저는 Killers 덕에 서태지가 좋은 무대를 만들었다고 한게 아니라
      표절한것 같다고 얘기한건데요....
      훗..;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11:46 신고

      테크님과 제가 지금 대화의 방향이 조금 어긋난듯....^^;;;
      테크님 말을 이상하게 오해한 부분이 없는거 같은데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의 이어짐이 좀 이상한듯 해여....^^

    • Favicon of http://saintech.tistory.com BlogIcon Tech 2008.12.02 19:24 신고

      아.. 댓글을 그만 달려고 했는데 쥔장님이 오해하신것 같아서 하나만 더 달고 가요..
      imsun이라는 분이 제 얘기를 언급해서 그분 커멘트에 대해 답한거라우..;

  8. Favicon of http://seires.tistory.com BlogIcon 이승환 2008.12.01 23:25 신고

    예상대로 익명 댓글 러쉬...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1 23:27 신고

      뭐 이 정도면 예전에 비해서야.....^^;;;;
      아직 포용 불가능한 악플은 없어서 안도의 한숨중....ㅋ

  9. Favicon of http://blog.naver.com/forzacoree/ BlogIcon 태극 2008.12.02 00:36 신고

    낙후된 우리 문화....
    이걸 참...어떻게 받아드려야 될지.....이것 역시 서태지팬의 오만과 한계인가란 생각밖에 안드는군요.
    서태지의 객관적인 잣대로 요즘말로하면 쿨하게 바라보는듯한 글이지만 결국은 서태지를 빛내기 위해 자문화까지 깔아뭉게는 어처구니 없음에 할말을 잃어버렸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00:41 신고

      이번에도 어김없이 저는 서태지 [blue]빠[/blue]도 아니고 [blue]까[/blue]도 아닌 사람으로 독해되었군요....lol
      뭐 제 글쓰기의 부족함이 이 정도라 표현이 많이 부족하고 주제 전달력이 많이 딸림을 통감합니다..
      OTL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orzacoree BlogIcon 태극 2008.12.03 13:50 신고

      빠도 아니고 까도 아닌 것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중립인척하는 빠로 받아 드렸다는 뜻입니다. '';
      단지 서태지를 설명하는 근거를 대고자 친일파나 자학 사관을 가진 이나 할 수 있는 말을 서슴럼없이 하는 모습을 비판한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3 13:55 신고

      그럼 감사하다고 말씀 드려야 할까요?
      심정적으론 한국의 어느 딴따라보단 서태지를 가장 높게 평가하는 사람입니다.

      허나 제 블로그에 있었던 예전의 서태지 소동글이나 지금 글이나 저를 빠로 읽어주시는 분은 태극님 혼자시네요...^^

      덧 : 지금 댓글을 보니 제 글쓰기가 문제인 점도 있지만 독자의 독해력도 문제가 있겠구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10.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00:45 신고

    forzacoree(태극) 님의 트랙백은 잘 읽었습니다.
    내심 포스트에 리플 남기고 싶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로그인한 사람만 허용하시기에 어쩔수없이 제 답글란에 이리 남깁니다.
    - 네이버.......OTL

    태극님의 포스트의 내용에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orzacoree BlogIcon 태극 2008.12.18 12:15 신고

      인신공격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래 비로그인댓글을 허용했다 당시 스팸폭격에 잠시 닫아놓았던 것 이빈다.

  11. Favicon of http://subright.tistory.com BlogIcon 철이 2008.12.02 02:51 신고

    지금 이게 그렇게 논란이 되고 있나요? 저도 서태지 팬이고, LieBe님처럼 the killers의 무대와 최그 서태지 후속곡 무대를 둘 다 포스팅한 블로거입니다. 저는 이 사건이 꽤나 조용하길래 합법적인 절차를 거친후에 진행된 정도로 판단하고 있었거든요. 조금 안타깝기는 하지만, 최근의 무대라면 조금 더 안타깝지만, 조만간 해명해주지 않을까요? ㅎ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11:48 신고

      이미 기사화 되었고 서태지 닷컴의 공식 입장이 표명된걸로 압니다.
      "무대 제안은 sbs에서 먼저 햇고 ema 무대에 대해 아는바가 없었다...." 로 마무리 짓는듯 합니다...

      ㅡ.ㅡa

  12. 2008.12.02 07:29 신고

    <서태지 뮤비 '틱탁', 오늘(13일) 극장서 최초 공개> 마이데일리 | 기사입력 2008.09.13
    http://media.daum.net/entertain/music/view.html?cateid=1033&newsid=20080913093314750&p=mydaily
    <massive attack at the southside festival 2003>
    http://www.flickr.com/photos/katasta/13154364/
    저 기사에 달린 댓글에서 보고 북마크해놨던 건데, 이런 식이라면 모아이 이후 두번째네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11:50 신고

      무얼 말씀하시려는건지 이해를 잘 못하겠습니다.
      저 기사들과 이번 건이 어떤 관련이라도?

      -제가 연예계와 가쉽에 좀 많이 약해서 이슈가 된것을 이해하지 못하는건지 모르겟습니다...OTL

    • Favicon of http://seires.tistory.com BlogIcon 이승환 2008.12.02 12:45 신고

      여기 좌절한 이모티콘 저랑 딱 맞네요, 메일로 보내 주실 수 있는지 -_-;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13:03 신고

      http://cfs.tistory.com/custom/blog/7/79874/skin/images/icon_otl.gif

      티스토리용 bb코드 설치해서 약간의 이모티콘이 생긴건데 가끔 저도 모르게 들어가니 재밌기는 하더군요....ㅋ

    • 2008.12.03 07:58 신고

      아아, 저 <서태지 뮤비 '틱탁', 오늘(13일) 극장서 최초 공개> 마이데일리 기사 보시면 본문 중간에 서태지 공연 무대 사진이 있는데요. 검은 전광판에 붉은색으로 디지털 숫자들이 표시된 사진이 있습니다. 근데 이게 매시브 어택(Massive Attack)의 2003년 Southside Festival 공연 무대와 같은 컨셉이라는.. 얘기였습니다. 그 아래 링크는 매시브 어택 당시 공연 무대 사진이고요.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3 09:10 신고

      아...그런거였군요...^^;;;
      설명 감사합니다...lol

  13. Favicon of http://sajin.tistory.com BlogIcon OpTiMisT™ 2008.12.02 15:05 신고

    올블로그 rss를 보다가 대장 이름이 나와있길래 클릭했다가...
    리베님 블로그인거보고 클릭해서 간만에 들어왔다가...
    일단 스킨보고 헤벌레 하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이제서야 리플을;;ㅋㅋ

    국민학교 1학년 때 서태지와 아이들 1집을 4천원주고 샀다가 어무니한테 죽도록 맞고;;
    4집을 학교에서 제일 먼저 살거라고 수업시간 도중에 뛰쳐나가 음반가게가서 사고 들어오는 길에 담임에게 무쟈게 맞았던;;
    기억을 더듬으면서...ㅡ_ㅡ;;

    지금생각해보면... 서태지와 아이들의 앨범이나 대장의 행보를 보면서...
    항상 이런 생각이었던거 같아요.
    '아.. 이나무 밑에 있으면 항상 먹을만한 과일이 알아서 떨어지겠구나'
    항상 (잘?) 못먹어봤던 과일을 떨어뜨려줬던 대장인데 이젠 그게 아닌가봐요...
    이번만 아니였기를 바라는 마음이죠...ㅎㅎㅎ


    그나저나 스킨은 ㅎㄷㄷ
    고생 좀 하셨겠는데요?ㅋ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2 15:33 신고

      하악~~ 옵티 아냠....lol

      미쿡 생활은 재밌씀?
      나도 제국으로 딱 6개월 코스로 연수라는 이름으로 널러 가는게 소원인데....제국행 비행기가 워낙 비싸서..OTL

      뭐 대장이야....이젠 그러려니...하지만...뭔 시시비가 이리 많은지...
      단지 인기가 많아서 그렇다고 보기엔 너무 잡음이 많아서 좀 안타깝기도 하지만 시시비에 걸려들만하게 행동한다고도 보이고...쩝..

  14. Favicon of http://830324.com BlogIcon 디노 2008.12.03 08:14 신고

    서태지 광빠이기는 하지만 인기가요 출연은 무대를 보자마자 실망했습니다.
    얼마전에 저도 킬러스 영상보고 완전 감동먹었었는데 그걸 그대로 가져오다니...
    무대만 아니면 공중파에서 볼수 없는 서태지의 모습은 충분히 팬으로써 즐거웠습니다 ㅎㅎ

    서태지를 마냥 신으로 완벽한 사람으로 떠받드는 팬들을 보면 많이 답답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3 09:12 신고

      대상에 애정을 쏟는것이 팬덤의 기본적인 속성이라 인정은 하지만 요즘은 너무 일그러진 측면이 많지 않은가 생각듭니다.

  15. Favicon of http://sunnmoon.pe.kr BlogIcon SUN+MOON 2008.12.03 13:09 신고

    저도 누구 못지 않게 서태지의 광팬임을 자처 하는데 ...
    정말 안타깝네요. 가까운 사람에게 서태지의 '표절'에 대한
    여러 근거들을 들을때도 부정하곤했는데
    이건 아니다 싶네요.

    사실 이런 소식은 서태지의 팬이 아닌사람들이 즐기는 사건이라기 보다는
    진정한 팬의 마음을 후벼 파는듯 합니다.

    휴...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3 13:51 신고

      딱 적절한 말씀이신듯 합니다...
      저런 행보가 계속되면 주변엔 일그러진 팬들만 남고 모두 등을 돌릴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야 할듯 합니다.

  16. Favicon of http://blog.naver.com/soulgunner BlogIcon Gunn 2008.12.03 18:46 신고

    솔직히 말해서...아직도 누구 맘대로 '문화 대통령' 이라는 대명사로 언급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당췌 외국 음악은 안듣고들 사시나....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03 19:21 신고

      음악만 가지고 그를 그리 칭했던게 아니랍니다...
      사람마다 시선의 차이는 있겠죠...

  17. () 2008.12.10 21:25 신고

    원래부터 은근슬쩍 베껴먹던 장사치였지만 요새는 아예 대놓고 나대는 군요. ㅎㅎㅎㅎㅎ

    '이런걸 들으면서 좋다고 딸을 친단 말야?' 라는 생각이 절로드는 서대장.

    한국 대중들이 듣는 음악이 거기서 거기니 결국 뭘 갔다가 베껴도 다 찬양을 해주는 걸

    악용하지 마시고 막판에 뮤지션쉽이 조금이라도 담긴 판 하나 내주시길 바랄뿐이지만,

    하는걸 보니 영~~ 싹수가 안보이더만 점점 가지가지로 하네요.

    노후자금 이빠이 땡기고 싶은 건 알겠지만 좀 곱게 하시든지요. 풋.

    perm. |  mod/del. |  reply.
    • 고구마장수 2009.01.09 16:58 신고

      관심 없다면서왜 그렇게 신경까지 써주고 그래요 혹시 할 일이 아주 없을까 아주 작은 그가 그토록 잘난 당신의 시간을 뺏을 정도로 커져버린건가요 아님 혹시 그가 그토록 잘난 너에게 어떤 열등감이라도 안겨줘버렸나요..?

  18. Favicon of http://japanplaza.tistory.com BlogIcon JNine 2008.12.11 08:41 신고

    허허 이 정도면 표절이라는 심증이 99%인데요. 잘 해줬으면 하는 사람이 실망할 거리를 자꾸 주면 멀어질 수 밖에 없는데 말이죠. 원하는 것은 단 한가지...

    쪽팔리지 않게 해주세요.

    이군요.

    perm. |  mod/del. |  reply.
  19. BlogIcon hide 2008.12.25 23:00 신고

    얼마전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던 사람으로써 주인장님에게 상당한 동질감을...(죄송함다... 주제 파악을 못했습니다.)

    서태지씨가 음악 쪽에서의 표절설을 거의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겼듯, 이 글의 주제로 사용된(?) 킬러스와 비슷했던 무대도 알고 있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춈 비슷하네'하고 넘겼습니다만, 이렇게 까지 일이 커졌네요...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간간히 남기신 서태지 팬들의 옹호 입장은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블로그 주인장님의 말씀이 좀 더 설득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이긴 한데... 프로 지향으로 음악을 하고있는 저에겐 서태지씨는 프로 뮤지션 선배로써만 존경하는 사람이기에 딱히 이 문제에 팬심으로 관여할 일은 저에게 없지만, 위쪽에 '0'님 댓글은 춈... 그렇네요. 이건 완전 원색적인 비난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밖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2.26 01:04 신고

      서태지에게 하이드님이나 저처럼 "애증" 을 가진 사람이 많을겁니다.
      저도 서태지가 아니었다면 한국 대중 가요의 스캔들에 이런 관심도 보일 일도 없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PS) 가끔은 댓글 달기 민망한 글도 있는 법이지요....^^;;;

  20. 이상 2009.04.24 13:53 신고

    작년에 쓰신 글인데 웹서핑하다 이 글을 봤네요...

    당시..인터넷이 활성화 안 됐을때는 몰랐지요.. 1.2.3.4...집들 나올때....근데 인터넷 나오고 나서 솔솔 나오는 표절..그리고 그 증거들..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대실망...

    글쎄요..위에 격한 말쓰면 원색적인 비난한다고 그러는데.. 속았다는 분노가 표출된 거라고 봐요. 솔직히 마음속에서는 이 사람 표절 쫌..했구나..라는 생각이 자꾸 고개를 들고 저도 슬슬 화가 났어요...한때 학생 신분에 이 사람 음반 산거 생각하면 ... 쩝

    이젠 이 사람 기억에서 지울랍니다.

    perm. |  mod/del. |  reply.
댓글 입력 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