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뒤늦게서야 미네르바님의 절필 선언에 이어 은퇴선언을 보게 되었습니다.
일전에 둥신과 미네르바님에 대한 재미로 볼만한 포스팅도 한 적이 있는데 말이죠.
2008/10/30 - [BlahBlah] - 우연이 수없이 겹치면 필연이 되고 현실이 된다.

인터넷을 주욱 둘러보니 미네르바 은퇴 선언과 그를 부추긴 정부의 개인 뒷조사와 압력에 대한 글이 상당히 많더군요.
맞습니다. 
지금은 우선 감정적으로 억울해야할 것은 억울해야 하고 분한건 분하다고 감정을 소모시켜야 할 때입니다.
얼마 시간도 지나지 않았고 이런걸 그저 뒷짐지고 한걸음 물러나 관망만 한다는 것은 이런 류의 사건의 부조리함에 공감하는 사람들에게는 심히 어려운 일일테니까요.
우리는 감정이 없는 로보트가 아닙니다.

저는 경제에 대해 남과 심도 있는 토론과 의견 교환을 할 정도로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미네르바의 지금까지의 의견들이 정말 세세한 부분부터 큰 흐름까지 주욱 실현되어 왔던걸 보았기에 저 사람은 참 대단하다...무언가 혜안이 있구나 싶기는 하지만 그 사람의 직업, 교육 정도, 지식 등 뭐 하나 아는바가 없고 관심도 없습니다.
다만 어떤 학문이 있으메 그 학문의 응용점의 한 부류로 미래에 대한 예측을 들때 그 예측의 정확성을 담보하기 위해선 그에 수반한 지식과 정보 체계가 그 수준을 따라야 한다는걸 믿으므로 어느 정도를 넘어선 경제 지식을 갖춘 현장 실무자가 아닐까 생각만 할 뿐이죠.

아무튼 미네르바는 한국을 버렸고 그렇게 우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옳은 소리를 한다고 지지받는 사람을 잃었습니다.
대한민국이 기억하는 수많은 그의 선배들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마치 그 옛날 박노해님을 추억하게하여 씁쓸하기만 합니다.

인터넷은 또다시 미네르바가 진짜 신이였냐?...그렇게 쪽집개였냐?....라는 무의미한 소모성 논쟁이 한창입니다.
거기에 편승하여 경제가 어려울수록 밝은 전망으로 투자와 소비심리를 위축시켜선 안되기에 결과론적으론 이런 수순이 현실적인 선택이었다는 결론까지 보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묻고 싶은게 있습니다.
80년대의 박노해와 오늘의 미네르바가 말하는게 모두 틀린 것이고 잘못된 것이라도 지금 그 사건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이 맞느냐 틀리느냐의 문제냐는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 의견 때문에 박해를 받는다면 나는 당신의 말할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  볼테르   (좋은 글 많이 써주시는 도아님 블로그에도 붙어 있더군요..)

경제에 관련한 분야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저마다의 지식으로 이번 미네르바건을 재단질하실 것입니다.
거기에 저의 우문을 추가하고 싶은 용기는 없습니다.

허나 정부의 의도가 뭐건 경제가 어떻냐건 그런걸 떠나서 우리는 오늘 정말 소중한 걸 잃은 것이 아닐까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금 절실히 필요한건 옳다 그르다, 맞다 틀리다의 지식이 아니라 그것을 판단하고 받아들일수 있는 사회적 담론의 수용성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그런 담론의 하나를 강제로 빼앗긴 것입니다.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즐거움의 하나는 배움의 스승을 만나는 것이고 나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사상의 폭을 넓힐수 있게 배우는 것이고 나 이외의 타인의 얘기에 귀기울이고 그것을 판가름할 수 있는 이치의 획득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사고의 전제조건 중 하나는 옳던 그르던 타인의 정신을 최소한의 제한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좁게는 친구, 가족의 얘기부터 시작해서 학교, 사회, 정부와 정권을, 기득권을....  어떤 부류, 어떤 이해관계를 떠나서 들을수 있도록 보장 받아야 한다는 것이죠.
일단 틀린 것이라도 그 틀린 것에 대해 뭘 제대로 듣고 나서야 틀린지 아닌지 알수 있을 것 아닌가요?

그런 점에서 저는 오늘 일어난 미네르바 은퇴 선언이 지금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써 부끄럽고 분하고 원통합니다.
어떤 이가 저 사람의 의견은 위험하다고 단정짓고 틀린 것이라 단정지어 제게 그런 다른 의견을 격리시킬 권리를 가진단 말입니까?
고작 한 사람의 네티즌의 의견이 아무리 지지층이 넓다고 해도 정부가 나서서 입을 틀어 막고 있는 이런 시대에 대한 절망이 가슴 한 가득 밀려듭니다.
우리의 전, 전전 세대들이 느껴왔던 그런 절망이 지금 2008년의 시대에 다시 재현되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슬픕니다.


매카시즘이 경멸스러운 것은 공산주의라는 한 사상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도 아니고 그것이 사회적으로 일방적인 차별과 격리의 장치로 작용했기 때문도 아닙니다.
어떤 이즘의 원칙을 내세워 그에 반하는 모든 의견을 묵살시키고 침묵시켰기에 경멸스러운 것입니다.
드뤠피스 사건의 에밀 졸라가 위대한 것은 시대와 사회가 모두 그것에 대해 눈을 감고 모른척할 때 그것을 분연히 일어나 홀로 고발하고 일깨웠기에 위대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늘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합니다.
지금 이런 시대의 괴물들을 만든 당사자들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말이죠.
혹자는 친일 청산의 부재, 성장 제일 주의의 폐혜, 이해와 관용의 부재를 논하겠지만 결국은 우리 스스로 이런 시대를 만들어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지금이 새천년으로 접어든지 10년 가까이 되었음을 의심하게 만드는 어처구니 없는 사건에 단지 분노하기만 합니다.
인터넷을 둘러보면 너도 나도 분노하고 원통해하고 눈물 흘립니다.
하지만 그게 끝입니다.
실천이 부재한 사고는 의식 없는 행동과 똑같을 따름입니다.
너도 나도 누가 지금 정권과 대통령에게 표를 던졌냐고 묻지만 당장 선거날은 즐거운 휴일인 사람들과 지금 이런 상황을 만들게 도운 사람들과의 차이점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미 이렇게까지 시간은 흘렀고 모든것이 삐걱대기 시작했고 모두들 분노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노만 하고 있어서 달라질게 무언가는 너도 나도....모든 이들이 이제는 다들 잘 알고 있을것입니다.

기실 첨언하자면 저는 인터넷에서 그렇게 분노와 원통을 토로하는 사람들을 잘 믿지 않습니다.
당장 행동해야 할 에너지도 부족할 판에 분노하고 억울해한 연휴에 밀려드는 허탈감과 상실감은 인간인 이상 모두들 가질테고 그것을 추스려 일어나는 것은 차라리 냉정하게 현실을 바라보는 사람들보다 배는 힘들 것이 자명하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이 블로그에서 종종 얘기했던 촛불의 사그러짐에 대한 우려도 참여의 종량적 측정이 문제가 아니라 그 후유증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였고 그때나 지금이나 인터넷에서 정치적인 토론은 시끄럽다고 배척 받고 "다른데서 해주세요" 라는 정중한 외면으로 취급받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실감과 정치적 사회적 담론에 대한 경멸이 지금 이런 시대를 낳았고 다시 반복하여 확대 재생산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책임은 바로 우리들에게 있습니다.

오늘은 미네르바로 상징되는 개인의 주리틀기까지 자행되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최진실법이라는걸 아직도 찬성하는 분이 계신지 참으로 궁금하고 아직도 정치 얘기라면 신물이 나는지, 격리되어 마땅한 저급한 얘기인지도 궁금합니다.



비평과 평론에 대안 제시는 필수라는 언제부터인가 우리 주위에 들려오는 해괴한 논리에 200프로 부정하지만 하나 제시해본다면 실생활에서, 인터넷에서, 뉴스를 보면서 복장이 무너지시고 기가 차서 하늘이 노랗게 보이시는 분들은 그 열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한번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나와는 의견이 다른 가족과 먼저 얘기해보시고 친구와 직장 동료들과 먼저 얘기를 해보세요.

활동을 하다보면 미치고 팔짝 뛸 정도로 분노하시는 분들과 얘기를 할 기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분들도 감히 그렇게 행동할  용기를 가지신 분들은 별로 없더군요.
그런 얘기는 가족간의, 친구간의, 동료간의 관계만 나쁘게 한다고 무조건 피하시는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냉정히 생각해서 여러분들이 여타의 다른 사람들처럼 정치, 사회적 단체를 만들고 가입을 하고 활동하시지 않는 이상 여러분들이 분노한다고 해서 변하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진이 빠져 상실감과 허탈감에 사로잡힐 뿐이고 이건 상당히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그럴 용기도 없으면서 인터넷에서 큰 소리로 하늘이 무너지는듯, 땅이 뒤집히는듯 통곡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어떨땐 가식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떨땐 저렇게 분노하면서 왜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여 작은 것부터 바꿀 생각은 안할까 의문도 듭니다.
결정적으로 상실감의 허무에 빠져서 그것이 정치에 대한 환멸로 이어져 그 분위기를 더 확산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에밀 졸라가 위대한 것은 그가 진정한 용기를 지녔기 때문입니다.
비록 아무도 그에게 동조하지 않았지만 "나는 고발한다" 라고 외쳤기 때문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기독교인들을...
  
 한국사회의 아주 특별한 Propaganda
  
 고구마 파는 노인네의 한탄.
  
 How  to listen TRANCE when you...

  
 10 Tunes of the second Half of '2008
 


본 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 발행되며 찿아보실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글목록 기능과 함께 추천이 가능합니다.

  1. Favicon of http://minsangk.com BlogIcon 민상k 2008.11.15 20:40 신고

    올블 메인에 뜨셨군요.
    플래시 위젯과 익숙한 디자인에 '어어;' 했다가 글까지 읽고 갑니다.

    저는 현재 대학생이며 밴드에서 기타를 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그 밴드에서 정기 공연을 했었지요. 이래저래 문제가 참 많았던 공연이라 뒷풀이 술자리에서 후배들을 모아놓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했었습니다. 후배들은 그 말들에 썩 기분이 좋지 않은 눈치였고, 다른 이유들( 우리가 어쩔 수 없었던 것들의- ) 을 늘어놓기 바빴습니다. 그래서 녀석들에게 말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로 마음을 먹었을 때엔 상황을 탓해서는 안 돼'

    왠지 이 나라의 많은 - 힘겹고, 고맙고, 좋은 생각을 가진 - 분들에게 해 드리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상황만을 탓하는 수십만의 키보드 워리어들로는 이 세상을 바꿀 수 없을테니까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1.15 21:06 신고

      밴드를 하시는군요...
      저도 학생때는 밴드에서 보컬을 했씁니다.....^^;;;;

      기실 정치, 시사적인 얘기는 서로간의 신념이라는 지극히 주관이 빚어내는 소통이기에 토론과 비평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이 아니면 늘 분란만 낳기 마련이기도 합니다..

      [url=http://liebe.tistory.com/126]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정치글 논란 - 적극적 관심과 무관심의 사이에서[/url]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지금은 그저 손놓고 있기엔 너무 멀리 와버린 것들에 대한 책임이 우리 모두에 있기에 그것의 가치 비용을 외면만 해서는 안되기에 이런 글을 적었답니다....^^

  2.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11.15 23:31 신고

    미네르바 사건은 정말 씁쓸함을 넘어서 분노를 느낍니다.

    실은 저는 미네르바라는 분의 글을 제대로 읽어본 적도 별로 없고(최근에야 한두 개), 그 분이 정말 혜안을 지녔는지, 어떤지에 대해서도 최소한으로 판단하고 있지 못하지만, 한 개인의 정당한 의사표현이 이런 저런 국가적인 폭력기제(신원조사)와 담론기제(이를 보도하는 언론기제와의 관계 속에서)의 폭압 속에서 스스로 침묵을 강요당하다고 느끼는 상태라면 그것은 이미 민주주의의 최소한에서 멀어진 국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대한민국 X까라 그래"라는 어떤 영화의 한장면(이게 맞는 기억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권상우가 그랬던가요?)이 떠오르더랍니다.


    추.
    1. 볼테르는 정확히는 저런 말을 한 바 없다고 합니다. "나는 당신의 글이 싫다, 하지만 당신이 계속해서 글을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는 문구가 1770년 그가 보낸 편지에서 발견"되었다고만 하더군요. 물론 그건 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요. ( http://minoci.net/320 )

    2. 믹스업 캐스트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네요. 본문에 있는 경우는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저는 물론 믹스업 추천 단추와 캐스트 위젯에 대해 여전히 호의적이긴 하지만, 믹시 메인화면에서 제공되는 통계치는 이런 '추천'과는 별 상관없이 노출빈도에 절대적인 가중치가 부여되서, 반대로 말하면 추천행위에 별다른 가중치를 부여함이 없이, 그렇게 소위 미끼글이나 자극적 이슈포스트에 주목할 수 밖에 없는 구성을 취하하고 있더군요. 솔직히 꽤나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렇게 할거라면 '추천'이라는 행위는 그저 형식적인 요식행위에 그치게 되는 셈이라서요.
    물론 여전히 블로그와 연계된 소셜 북마크의 용도로는 위 두 위젯 세트가 기능하는 바에 대해 호의적으로 생각하기는 하지만요.

    3. 테마가 한단계 진화했군요. : )
    댓글창도 태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손보신 것 같고요. ㅎ

    4. 제 글 ( http://minoci.net/657 )에 담아준 논평은 고맙게 잘 읽었습니다. 제임스 조이스가 저 세상에서 벌떡 일어나서 "네, 이놈~!" 하지나 않을지 걱정입니다. (농담입니다.. 조이스가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데 다행이네요. ㅎㅎ, 역시나 농담이고.. ) 앞으로는 댓글을 좀더 적극적인 상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진화시키는 방법론(?)... 방법론이라고 까지 하기는 좀 뭣하고, 암튼 그런 실천론으로 가급적 제 블로그에 담긴 논평을 주신 블로그를 직접 찾아가서 저 역시 조금이나마 의미있는 논평을 담을 수 있는 그런 방법이 오히려 정적인 가치를 갖고, 때론 너무 쉽게 지워지는 댓글에 생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겠나, 뭐 그런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댓글의 형태로 담겨지는 논평은, 그 자체로 제가 완전히 공감하거나, 혹은 본문 내용의 부가적인 의미의 보충인 성격이 강해서 거기에 따로 답글을 남기는 것이 그 논평의 의미를 더욱 가치있게 하는 그런 경우가 되는 확률은 매우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구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1.16 18:21 신고

      민노씨께는 첨언이 필요하겠느냐만 정책의 실패나 이즘의 차이는 그 다름과 차이에 대해 인정할수도 비판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모든 의 전제조건이 되어야 할 언론과 사상. 발언의 자유를 앗아가는 이런 사건들은 천인 공노할 만행이라고만이 표현할 길이 없네요....
      현대가 아닌 근대로 돌아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지금이 새천년이 지난지 10년은 되가는 때인지도 믿기 어렵고요..

      [bb]덧[/bb]
      1. 아하...그렇군요...
      전혀 모르고 있던 사실입니다.
      예전부터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저런 스토리가 깔려있었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2. 제가 관련 글이나 언질이 전혀 없었지만 아주 초기에 꽤 진지하게 블로깅을 하다가 꽤 긴 공백기를 거쳐 지금은 간간히 블로그스피어를 기웃거리며 쏠로잉을 하는 처지입니다...:)
      그래서 요즘 블로그 기능들이나 트렌드...등등 여러가지를 거의 몰랐답니다.
      믹시도 안지는 얼마 안됐는데 그저께 조금 둘러보다보니 재밌는 기능이 있어서 한번 넣어본거지 딱히 거기 별 생각이 있었던건 아니예요... ^^;;;;;;;

      이런 저런 조언 부탁 드려요.. 다시 돌아와서 관심을 좀 갖아보니 새로운게 너무 많고 적응도 잘 안되네요..^^

      3. 블로그나 여타한 장치를 통해서,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방과의 교감과 비판을 통해 사고의 확장이 이뤄진다는 것이 가장 기대될만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타인에게 들려주는데 가장 보람된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것이 자신에게 동의를 하건 부정을 하건 말이죠.
      그런 면에서 블로그의 트랙백과 댓글은 상당히 순기능적이고 블로그의 정체성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기능중의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고 생각들고요.
      예나 지금이나 [red]별 생각없는 무개념플[/red]과 스팸들은 문제겠지만요....^^
      예의를 갖춘 다른 의견이나 개념이 박힌 악플은 환영하지만 무개념플은 가끔가다 참기 어렵더군요...^^

  3. Favicon of http://nooegoch.tistory.com BlogIcon nooe 2008.11.16 00:56 신고

    안녕하세요. 여기 와보길 잘했네요.
    말씀하신 점들 함께 간직하고 펼쳐나갈 것들로 담아두고 있습니다.

    볼테르라는 분은 저에게도 의미있는 분입니다.
    http://nooegoch.net/111

    그리고 밴드를 하셨군요. 지금 하시는 분도 있고요.
    혹시 이거 불러주실 분 없으려나요?^^
    http://nooegoch.tistory.com/110

    전 최근들어서야 미네르바님의 글을 조금씩 읽어보고 있습니다.
    그의 마지막 글이 될 수 있는 글은 예외적으로 전문을 옮겨 담기도했고요.
    http://nooegoch.tistory.com/293
    마침 댓글 남겨주신 분중에 그의 글을 전부 옮겨놓으신 분이 있어서 종종 가서 읽어본답니다.
    저에겐 문학적 감성을 주는 글이더군요. (제가 경제보다는 그쪽으로 친해서 경제이야기도 제 맘대로 읽어버린답니다.)

    올해가 인권선언 60주년이라지요?

    12월이 기다려집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1.16 17:51 신고

      누에? (누에라고 읽어야 하나요?) 가보니 상당히 여러가지 주제를 상당한 위트를 섞어가며 간력하게 핵심만 잘 집어내는 포스트가 많이 보이네요..
      종종 방문해야 겠습니다....^^
      RSS 추가...ㄱㄱㅆ

      밴드를 한지는 십년이 살짝 더 넘어가는 처지라...패쓰하고요....ㅋ

      미네르바님의 글은 그 미래 예측을 담보로한 상당한 레벨의 지식과 경험, 그 간결함과 핵심을 잘 집어내는 능력....등등의 수많은 장점을 떠나서...
      newbie 들에게 어려운 개념과 현상을 가능한 한 쉽게 이해시킨다는데 있는것 같습니다.

      사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남에게 쉽게 이해시키는것이야 말로 진짜 능력이 있는 것이거든요....^^

  4. Favicon of http://seeit.kr BlogIcon 하늘다래 2008.11.17 10:19 신고

    전 미네르바 라는 분을
    이번에 한국을 지운다는 내용의 글을 쓰신것을 보고 알게 됐어요^^;
    그 분이 참, 좋은 말씀 많이 하셨었나 보군요.

    글을 찾아서 한번 읽어 봐야겠네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1.17 10:40 신고

      주식이나 경제에 관심 있던 사람들에겐 뭐 거의 쪽집개 도사와 마찬가지로 추앙 받던 사람이죠...
      확실히 대단한 사람임은 분명하고 그래서 더더욱이나 이런 상황을 만든 세력들에게 분노가 느껴집니다...

  5. Favicon of http://mediaus.tistory.com BlogIcon 미디어스 2008.11.17 23:27 신고

    안녕하세요 미디어스에 윤희상입니다. 달아주신 댓글 보고 요청드릴 있어 답변 남겼습니다.
    아래 주소에 답변 참고해주셔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http://blog.mediaus.co.kr/entry/나경원-의원-발언-과연-‘모욕’인가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liebe.tistory.com BlogIcon LieBe 2008.11.18 01:18 신고

      답글 남겼습니다...
      오늘자 미디어스님의 포스트는 상당히 인상적으로 보았습니다.

      부족한 글이나마 필요하시다면 얼마든 이용가능하시고 수정, 재편집 하셔도 괜찮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하고 일명 미네르바 사건의 문제점은 널리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건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입력 폼



티스토리 툴바